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본 영화

자유를 쫓는 마법의 사랑 <하울의 움직이는 성> 영화 해석

by 김습 2024. 2. 22.

출처 하울의 움직이는 성 공식 포스터

우리 각자가 원하는 자유란 어떤 것일까요?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작품인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주인공인 소피와 하울이 어떤 자유를 추구했고, 어떻게 자유를 얻어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작품은 깊이 있는 색감과 우리의 감정을 흔드는 음악, 그리고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으로 풀이되는 영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영화는 여러 번 봐야 하는 영화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볼 때마다 느껴지는 '키워드'가 매번 달라지는 것이 영화의 묘미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러한 부분 중 등장인물들이 쫓는 '자유'에 초점을 맞추어 해석해 보겠습니다.

 

1. 영화에서 캐릭터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등장하는 아이템 '모자'

이 영화에서 인물들의 욕망을 보여주는 물건이 있습니다. 바로 대부분의 사람이 쓰고 나오는 모자입니다. 소피의 엄마가 화려한 모자를 쓰고 모자 공방에서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그녀의 물질적인 욕심을 드러내는 것처럼 때로는 아주 티 나게 보여주기도 하고, 국왕을 부추겨서 전쟁을 일으키는 설리만처럼 때로는 숨어있는 욕망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한편, 하울의 젊음과 아름다움을 탐내는 메인 빌런인 황야의 마녀는 검은색 털의 소재로 마치 젊고 건강한 머리카락을 흉내 낸 듯한 윤기가 흐르는 모자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소피의 모자는 '아버지의 사랑'을 표현합니다. 그녀는 아버지의 모자 가게를 물려받았습니다. 사치스러워 보이는 어머니와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여동생 레티와는 다른 수수한 차림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자유롭게 떠나고 싶은 순간마다 모자를 눌러쓰며 자신을 억누릅니다. 그러나 하울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 위험하고 신비한 존재에 대해서 마음속에서 강한 끌림을 느끼게 됩니다. 그녀는 자유로워 보이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 부러웠고, 차라리 그에게 심장을 빼앗겨 죽는 것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었습니다.

 

2. 영화의 주인공

2-1소피가 원하는 자유

소피는 긴 나무 테이블이 있는 모자 공방에서 저 멀리 창밖에 보이는 자유를 갈망합니다. 그녀는 자유롭게 떠나고 싶은 순간마다 모자를 눌러쓰며 자신을 억누릅니다. 새엄마도 그 누구도 없이 홀로 남았을 때 아무도 간접 하지 않으면 비로소 자유로워질 거라 생각합니다. 그 작은 공방에서 앉아있는 그녀는 마치 노인이 되기를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황야의 마녀로부터 걸린 저주로 인해 노인의 모습으로 변한 소피는 덤덤한 모습으로 훌쩍 모자가게를 그만두고 하울을 찾아 떠나게 됩니다.

 

2-2하울의 욕망과 자유

하울은 모자를 착용하지는 않지만 그의 반짝이는 금발머리를 위해 마법을 부리죠. 그가 원하는 '아름다움'의 상징입니다. 소피가 욕실 청소를 해서 마법이 망가지자 하울은 주황색 머리가 되어서 크게 좌절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는 아름답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할 정도로 그의 아름다움에 대한 집착을 보여줍니다. 하울은 황야의 마녀와 스승에게서 도망치기 위해 별을 삼키고 악마와 계약하게 됩니다. 그 별을 삼키는 대신 그는 심장을 토해냈고, 캘시퍼가 그 심장을 가져가게 됩니다. 그래서 하울의 성은 자유를 찾아 도망 다닙니다. 다른 사람의 간섭에서 벗어나는 것이 자유라고 여깁니다.

 

3. 여운이 남는 결말

영화의 후반부에 마을에 공습이 시작됩니다. 집 안에 숨어있던 소피는 아직도 나이 든 모습이지만 하울을 구하기 위해 뛰쳐나오는 순간 다시 소녀의 모습이 됩니다. 그 순간부터 소피의 외모는 나이 들지 않고 유지됩니다. 캘시퍼를 일으키기 위해서 잘라낸 머리카락은 그녀의 강력한 욕망, 마법을 담은 재료입니다. 하울에 대한 사랑 그리고 자유가 담겨있죠. 영화가 끝날 때까지 소피의 머리색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마녀가 걸었던 저주는 풀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소피는 자기 내면을 들여다본 후 어떤 것이 건강한 욕망인지를 깨닫고 그것을 다룰 수 있는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마녀가 건 저주는 더 이상 그녀에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새하얀 모자를 쓴 소피와 검은 머리를 한 하울이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성 위에서 키스하는 장면의 연출로 그들이 얻은 자유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